자바스크립트 맵과 셋

kiki97 ㅣ 2022. 9. 22. 17:24

반응형

맵(Map)

맵은 키가 있는 데이터를 저장한다는 점에서 객체와 유사하지만

맵은 키에 다양한 자료형을 허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있다.

new Map() – 맵을 만듭니다.

map.set(key, value) – key를 이용해 value를 저장합니다.

map.get(key) – key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합니다. key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합니다.

map.has(key) – key가 존재하면 true, 존재하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.

map.delete(key) – key에 해당하는 값을 삭제합니다.

map.clear() – 맵 안의 모든 요소를 제거합니다.

map.size – 요소의 개수를 반환합니다.

 

예시

let map = new Map();

map.set('1', 'str1');   // 문자형 키
map.set(1, 'num1');     // 숫자형 키
map.set(true, 'bool1'); // 불린형 키

// 객체는 키를 문자형으로 변환한다는 걸 기억하고 계신가요?
// 맵은 키의 타입을 변환시키지 않고 그대로 유지합니다. 따라서 아래의 코드는 출력되는 값이 다릅니다.
alert( map.get(1)   ); // 'num1'
alert( map.get('1') ); // 'str1'

alert( map.size ); // 3
  • 맵은 객체와 달리 키를 문자형으로 변환하지 않는다. 키엔 자료형 제약이 없다.

 

let john = { name: "John" };

// 고객의 가게 방문 횟수를 세본다고 가정해 봅시다.
let visitsCountMap = new Map();

// john을 맵의 키로 사용하겠습니다.
visitsCountMap.set(john, 123);

alert( visitsCountMap.get(john) ); // 123
  • 맵은 키로 객체를 허용한다.

 

map.set('1', 'str1')
  .set(1, 'num1')
  .set(true, 'bool1');
  • map.set()은 호출할 때마다 맵 자신이 반환된다. 이를 이용하면 체이닝을 할 수 있다.

 

맵 요소에 반복 작업하기

map.keys() – 각 요소의 키를 모은 반복 가능한(iterable, 이터러블) 객체를 반환합니다.

map.values() – 각 요소의 값을 모은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합니다.

map.entries() – 요소의 [키, 값]을 한 쌍으로 하는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 
				이 이터러블 객체는 for..of반복문의 기초로 쓰입니다.

 

예시

let recipeMap = new Map([
  ['cucumber', 500],
  ['tomatoes', 350],
  ['onion',    50]
]);

// 키(vegetable)를 대상으로 순회합니다.
for (let vegetable of recipeMap.keys()) {
  alert(vegetable); // cucumber, tomatoes, onion
}

// 값(amount)을 대상으로 순회합니다.
for (let amount of recipeMap.values()) {
  alert(amount); // 500, 350, 50
}

// [키, 값] 쌍을 대상으로 순회합니다.
for (let entry of recipeMap) { // recipeMap.entries()와 동일합니다.
  alert(entry); // cucumber,500 ...
}
  • 맵은 값이 삽입된 순서대로 순회를 실시한다. 객체가 프로퍼티 순서를 기억하지 못하는 것과는 다르다.

 

// 각 (키, 값) 쌍을 대상으로 함수를 실행
recipeMap.forEach( (value, key, map) => {
  alert(`${key}: ${value}`); // cucumber: 500 ...
});
  • 맵은 배열과 유사하게 내장 메서드 forEach()도 지원한다.

 

Object.entries: 객체를 맵으로 바꾸기

이터러블 객체를 초기화 용도로 맵에 전달해 새로운 맵을 만들 수 있다.

// 각 요소가 [키, 값] 쌍인 배열
let map = new Map([
  ['1',  'str1'],
  [1,    'num1'],
  [true, 'bool1']
]);

alert( map.get('1') ); // str1

 

let obj = {
  name: "John",
  age: 30
};

let map = new Map(Object.entries(obj));

alert( map.get('name') ); // John
  • 평범한 객체를 가지고 맵을 만들고 싶다면 내장 메서드 Object.entries(obj) 를 활용해야 한다.

 

Object.fromEntries: 맵을 객체로 바꾸기

let prices = Object.fromEntries([
  ['banana', 1],
  ['orange', 2],
  ['meat', 4]
]);

// now prices = { banana: 1, orange: 2, meat: 4 }

alert(prices.orange); // 2

let obj = Object.fromEntries(map); // .entries()를 생략함
  • Object.fromEntries()를 사용해 맵을 객체로 바꾸기
  • 자료가 맵에 저장되어있는데, 서드파티 코드에서 자료를 객체형태로 넘겨받길 원할 때 이방법을 사용할수있다.

셋(Set)

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값을 모아놓은 특별한 컬렉션이다. 셋에 키가 없는 값이 저장된다.

new Set(iterable) – set생성 이터러블 객체를 전달받으면(대개 배열을 전달받음) 그 안의 값을 복사해 셋에 넣어줌

set.add(value) – 값을 추가하고 셋 자신을 반환합니다.

set.delete(value) – 값을 제거 호출 시점에 셋 내에 값이 있어서 제거에 성공하면 true, 아니면 false를 반환

set.has(value) – 셋 내에 값이 존재하면 true, 아니면 false를 반환

set.clear() – 셋을 비웁니다.

set.size – 셋에 몇 개의 값이 있는지 세줍니다.

 

let set = new Set();

let john = { name: "John" };
let pete = { name: "Pete" };
let mary = { name: "Mary" };

// 어떤 고객(john, mary)은 여러 번 방문할 수 있습니다.
set.add(john);
set.add(pete);
set.add(mary);
set.add(john);
set.add(mary);

// 셋에는 유일무이한 값만 저장됩니다.
alert( set.size ); // 3

for (let user of set) {
  alert(user.name); // // John, Pete, Mary 순으로 출력됩니다.
}
  • 중복 값 여부는 arr.find()를 이용해 확인할 수도있지만 이 메소드는 배열 내 요소 전체를 뒤져 중복 값을 찾기 때문에
    셋보다 성능 면에서 떨어진다.
  • 셋은 값의 유일무이함을 확인하는데 최적화되어있다.

 

셋의 값에 반복 작업하기

let set = new Set(["oranges", "apples", "bananas"]);

for (let value of set) alert(value);

// forEach를 사용해도 동일하게 동작합니다.
set.forEach((value, valueAgain, set) => {
  alert(value);
});
  • for..of나 forEach()를 사용하면 셋의 값을 대상으로 반복 작업가능
  • 두번째 매개변수도 첫번째와 같은 값을 받고 있는데 이렇게 구현된 이유는 맵과의 호환성 때문
    이렇게 구현해 놓았기 때문에 맵을 셋으로, 셋을 맵으로 교체하기 쉽다.
  • set.keys() – 셋 내의 모든 값을 포함하는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
  • set.values() – set.keys와 동일한 작업을 합니다. 맵과의 호환성을 위해 만들어진 메서드입니다.
  • set.entries() – 셋 내의 각 값을 이용해 만든 [value, value] 배열을 포함하는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(맵과의 호환성을 위해 만들어짐)

 

반응형